알레르기성 비염 진단을 받고, 나자티브 나잘스프레이, 에나틴정, 아제탄정 등 처방 받았어요. 평소 비염기가 있었는데 일교차가 큰 환절기에 증상이 심해졌어요. 맑은 콧물이 인중까지 주룩 흘러내렸는데, 2~3일 사용하니 괜찮아졌습니다!
비염 치료에 톡톡한 효과를 본 이 스프레이 대해서 가격, 사용법, 효능 및 부작용 등 상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나자티브 나잘스프레이
1. 기본정보
이 제품은 한림제약에서 제조하고 판매하고 있어요. 전문의약품으로 약국에서 별도로 살 순 없고 처방전이 있어야만 구매할 수 있답니다. 정식 명칭은 ‘비강용 코르티코스테로이드’이고 유효 성분은 모메타손 푸로에이트(Mometasone Furoate)입니다. 어러운 전문 용어는 여기까지하고, 얕은 지식을 말씀드리자면 나잘(Nasal)이란 영어는 ‘코’라는 뜻이더군요.
직역하자면 나잘스프레이는 ‘코 스프레이’라고 할 수 있어요. 시중에는 마플러스, 화이투벤, 코앤 등 종류가 다양하게 나와있더라고요.
2. 가격
나자티브 나잘스프레이와 약 2종류 포함해서 8,000원의 비용이 들었어요. 영수증에도 전체 금액과 보험자부담금, 본인부담금만 나와 있어서 별도 가격은 알기 어렵더라고요. 그래도 보험이 적용되기에 저렴한 편이라고 할 수 있겠어요.
자기 전에 양쪽 코에 한 번씩 썼는데 1달 정도는 사용했습니다.
3. 효과 및 효능
계절 변화에 따른 알레르기 비염이나 연중 비염을 달고 사시는 분, 비용종, 급성 비부비동염 환자에게 증상을 호전하는 역할을 하네요.
스프레이통 안에는 투명 액이 들어있고 이를 분무기처럼 코안에 분사해서 유효성분을 투입하는데요. 이 부분은 아래 사용법과 사진을 통해 자세히 설명하겠습니다.
4. 부작용
임상실험에서 두통, 바이러스 감염, 인두염 등 이상 반응이 관찰되었다고 하는데요. 만약 이런 증상이 나타나면 즉시 사용을 중지하시고 재진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5. 사용법
- 콧속 콧물이나 이물질 등 깨끗하게 닦아주세요.
- 나자티브 나잘스프레이를 충분히 흔들어 주세요.
- 뾰족한 입구를 콧속에 넣고, 볼 방향으로 틀어 주세요.
- 딱 한 번 제대로 눌러서 분사하시고 코로 숨을 들이쉬세요.
- 반대쪽도 동일하게 진행합니다.
여기서 포인트는 유효성분을 코 중심이 아니라 코 바깥쪽으로 향하게 넣는다고 생각해야 합니다. 즉, 분무를 눈 밑 방향으로 뿌린다고 보시면 됩니다.
효능 및 효과에서 알아봤듯이 어떤 증상이냐에 따라 하루 1회 또는 2회 사용하시면 되는데요. 이는 진료 받을 때 말씀해 주십니다. 저는 하루 한 번 자기 전에 사용하라고 안내받았어요.
6. 사진
나자티브 나잘스프레이는 18g으로 아주 소량이지만 한 달 넘게 사용할 수 있었어요. 높이는 약 10cm가 안 돼서 한 손으로 잡기에도 편했습니다.
본 제품을 보시면 코에 들어가야 해서 확실히 뚜껑이 길게 디자인되어 있어요.
뚜껑을 열어 보면 위 사진과 같이 꼬깔콘 모양의 분사기가 보입니다. 끝부분은 둥글고 매끄럽게 마감을 처리해서 콧속에 넣어도 긁히거나 상처가 날 일은 없습니다.
아무리 코를 깨끗이 닦아 다해도 찝찝한 감이 있잖아요? 이때는 캡을 분리하셔서 흐르는 물에 씻고 잘 말리시면 됩니다. 플라스틱 재질이라서 물기도 금방 마르고 분리와 재결합도 쉽습니다.
7. 비염 치료 후기
약과 나자티브 나잘스프레이 도움으로 계절 알레르기성 비염은 2~3일 내로 나았습니다. 정확한 증상은 맑은 콧물이 인중까지 흘러내렸는데요. 흐른 콧물을 들이마시려고 해도 너무 묽고 많이 흘러서 안 되더라고요.
너무 창피해서 얼른 이비인후과에 방문했었죠. 아무튼 맑은 콧물이 흐르는 증상은 멈췄지만, 평소 비염기가 있고 왼쪽 코가 막혀있어 스프레이는 꾸준히 사용했었는데요.
사용 후 개운하고 뻥 뚫린 느낌이었지만 자고 일어나서 일상생활을 하면 또 막혀있더라고요. 코가 막히는 본질적인 문제는 추가 치료가 필요해 보입니다.
약과 함께 사용하시면 효과가 좋은데요. 제가 처방받은 약을 공유하오니 참고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