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 1년 동안 오른쪽 손목 바깥쪽 통증으로 일상생활을 제대로 하지 못했어요. 글을 쓰는 지금은 완치는 아니지만 통증은 느껴지지 않아요. 이번 시간에는 원인 그리고 치료 과정과 방법을 제대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병을 고치기 위해 정형외과, 한의원, 가정의학과, 신경외과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에게 찾아갔었어요.
목차
손목 바깥쪽 통증
1. 발생 배경
5월 어느 날, 자고 일어났더니 오른쪽 손목에 통증이 심하게 느껴졌습니다. 자리에서 일어나기 위해 손을 짚었는데, 통증이 너무 심해서 왼손으로 일어났어요. 그날이 휴일이라서 병원에 가긴 어려웠어요. 급한 대로 휴일에 문을 연 약국을 찾아 증상을 설명하고 파스를 받았어요.
평일이 찾아오기 전 파스를 꾸준히 부치고 있으니 시원한 느낌도 들고 견딜만했어요. 통증이 시작한 날에는 젓가락질하기도 벅찼는데 말입니다. 컨디션에 따라 통증 정도가 달랐어요. 그런데 오른손을 쓰지 않으면 아프지 않았고 손목을 짚거나 물건을 들 때 등 손목을 사용할 때만 아프더라고요. 이때가 1차로 후회한 순간입니다.
네, 저의 경우는 병을 제때 치료받지 못하고 키운 사례입니다. 초기에 병원에서 제대로 치료했다면, 2~3개월 만에 나았을 텐데 말입니다.
2. 치료 과정
파스와 염증 젤 등 기본적인 방법으로는 자연치유가 어렵다고 판단했어요. 그래서 병원에 가기로 했는데요. 가장 먼저 간 곳은 가정의학과였어요. 사무실과 가깝다는 이유도 있고 통증 치료를 잘한다는 후기를 봤기 때문인데요. 여기서 병명을 알 수 있었어요. TFCC로 의심해 볼 수 있다고 하더라고요. TFCC는 손목에 있는 삼각섬유연골에 염증이 생겼다고 말씀하시더라고요.
그리고 이러한 손목 바깥쪽 통증 원인과 이유는 1) 과도한 운동을 하면서 손목에 무리가 갔거나 2) 컴퓨터를 많이 하면서 키보드를 치면서 마우스로 손이 이동하면서 자연스럽게 꺾이는 과정에서 많이 나타난다고 하시더라고요. 게다가 요즘에는 3) 스마트폰을 많이 사용하다 보니 손에 비해 폰이 클 경우 부자연스럽게 꺾인다고 하더라고요.
1) 고주파 열 치료
첫 내원을 한 가정의학과에서는 고주파 열 치료와 손목 보호대 그리고 소염제를 받았어요. 고주파 열 치료는 퇴행성 관절염에 효과적이라고 알려져 있는데요. 통증 부위에 기기를 살살 문지르는 기계더라고요. 한 곳에 계속 있으면 굉장히 뜨거운데요. 그래서 잘 문질러줘야겠더라고요. 물론 이 부분은 물리치료사님이 잘해주신답니다.
그리고 전기치료와 찜질을 하면 1회 치료가 마무리됩니다. 그런데 2달을 다녔는데요. 치료 당일에는 괜찮은데 2~3일 후에는 여전히 통증이 심하더라고요. 그러다 선생님께서 주사 치료도 권하시더라고요. 이때 병원을 옮기기로 했어요.
손목 보호대를 잠깐 보여드릴게요. 운동할 때 사용하는 그런 보호대가 아니라 거의 깁스 형태의 보호대입니다. 손목이 꺾이는 걸 방지하기 위해서 사용했고 일상생활에서 거의 항상 착용하고 있으라고 하는데요. 이걸 사용하면 마우스 잡기도 어렵고, 밥 먹기도 어렵고 참 고생이 많았어요.
2) 침과 물리치료
가정의학과에서 약을 권했을 때 손절한 이유는 그 약이 스테로이드 약이기 때문이에요. 물론 치료에 필요한 약이고 선생님께서 어련히 잘 조절해 주겠지만 부작용도 걱정되고 무엇보다 그동안 약을 한 번도 권하지 않다가 2개월이 지나도 진전이 없자 약을 권하는 모습이 싫었기 때문이에요. 애초에 치료와 주사를 병행할 수 있다거나 처음부터 권했다면 모르겠는데 말이죠.
집과 가까운 한의원에 갔어요. 증상을 설명하고 침을 맞고 물리치료를 받았어요. 역시 치료받은 날은 괜찮았지만 금방 통증이 느껴졌어요.
이번에는 정형외과를 찾아갔어요. 그런데 청천벽력 같은 소식을 듣게 되었어요. 손목 바깥쪽 통증, 즉 TFCC는 완치 개념이 없다고 하더라고요. 그 원인은 에이징 커브, 즉 노화에 따른 퇴행이 자연스럽게 진행된다고 하더라고요.
이 병원에서도 내원 당일 일반 물리치료만 받고 더 이상 가지 않았어요.
3) 신경외과
신경외과를 방문하기 전에는 손목 주사 치료에 대해서 열심히 검색해 봤어요. 스테로이드 주사, 프롤로 주사 등 다양한 재생 치료 방법이 있더라고요. 그런데 이걸 무한정 맞을 수 없고 적절한 용량과 주기를 지켜야 하더라고요.
이번에도 검색과 수소문을 통해서 병원을 찾아갔어요. 앞선 병원들과 비슷한 원인과 치료 방법 등을 설명해 주셨어요. 처음부터 저는 여기저기 다녔고 이곳에서는 주사를 맞고 싶다고 했어요.
그렇게 꽤 오랜 상담을 통해서 프롤로 주사를 3회 정도 맞았어요. 2주~3주 간격으로 맞았고 그사이 물리치료를 병행했어요.
이곳에서 꽤 많은 진전을 이뤄냈어요. 손목 가동범위가 커졌고 통증 정도가 현저히 낮아졌어요. 하지만 여전히 손목 바깥쪽 통증이 남아있다는 겁니다.
4) 체외충격파
외근을 나갔는데 손가락이 갑자기 저리면서 엄청난 통증이 몰려왔어요. 몇 시간 지나니 손가락이 팅팅 부었더라고요.
운전대를 잡기도 힘들어 근처에 가까운 정형외과에 찾아갔어요. 붓기를 보시더니 X-RAY를 먼저 촬영했고 뼈 이상은 아녀서 초음파 검사를 했어요. 염증이 보인다고 하시더라고요. 이때다 싶어 손목에도 통증이 있었다고 하고 초음파 검사를 같이했는데 여기도 염증이 보인다고 하더라고요.
그러면서 해당 병원의 치료 방법인 체외충격파를 설명해 주셨어요. 체외충격파는 통증 부위에 자극을 줘서 우리 몸에서 스스로 치유할 수 있도록 돕는 장비라고 하시더라고요.
쉽게 생각하면 염증 부위에 지원군이 올 수 있도록 유도한다고 보면 된다고 하시더라고요. 그러면서 일종의 힐링이라면서 자랑스럽게 얘기해 주시더라고요.
첫 체외충격파는 충격적이었어요. 아픔을 꽤 참는 편인데 이건 끙끙 앓는 소리가 절로 나오더라고요. 옆 방에는 이미 고성을 지르는 환자도 계시더라고요.
그런데 치료 받고 2~3일 지나니 개운한 느낌이 들었어요. 병원 안내에 따라 주 2회 정도 4주를 치료받으니 꽤 많이 좋아졌어요. 그런데 손목이 꺾이는 상황이나 무리한 날은 손목이 아프더라고요.
2달 이후부터는 주 1회씩 갔어요. 왜냐하면 너무 비싸기 때문이에요. 1회 8만 원 정도 비용이 들었는데요. 실비 보험으로 해결한다고 하더라도 부담스러운 게 사실이었어요.
손목 바깥쪽 통증이 사라진 시기는 팔꿈치 부위도 같이 치료받기 시작하면서입니다. 어느 날 깨달았어요. 전완근, 팔꿈치 아래쪽이 땡땡하다는 사실을 말입니다. 그래서 선생님께 말씀드리니 거기도 같이 풀어보자고 하시더라고요.
진짜 치료받는 그 순간은 너무 아픈데 2~3일 후에는 점점 더 나아지고 있다는 것을 체감할 수 있었어요. 그렇게 손목과 팔꿈치 주변을 동시에 치료받은지 2~3개월이 지나니 통증은 없어졌어요.
다만, 아쉬운 점은 일을 무리하게 한 다음 날 아침에는 팔에 힘이 잘 안 들어가요. 대신 통증은 없어요. 불편한 느낌만 있을 뿐이에요. 지금은 치료를 중단했어요. 통증이 느껴지지 않은 시점에 다시 한번 초음파 검사를 했는데요. 염증이 거의 사라졌다고 하더라고요. 그리고 딱 한 달 더 다니고 멈췄어요.
3. 스트레칭
병원 진료에만 의존한 건 아닙니다. 스트레칭과 손목 강화 훈련은 집에서 꾸준히 했고, 지금도 하고 있어요. 이 방법은 글이나 사진으로 설명해 드리기 어려우니 제가 보고 따라 하는 손목 통증 스트레칭 영상을 첨부해 드릴게요.
이 영상은 스트레칭 영상이고요. 영상에서도 강조하듯이 통증이 느껴지지 않는 범위 내에서만 진행하시길 바랍니다.
다음은 손목 강화 운동인데요. 특히 이 운동은 통증이 느껴진다면 하지 마시고 스트레칭과 체외충격파 위주로 진행하시길 바랍니다.
4. 아픈지 얼마 안 된 분들에게
얼른 병원에 가보시길 권해드립니다! 손목 바깥쪽 통증은 뼛조각 때문이거나 TFCC, 힘줄 등 염증으로 생겨난 병입니다. 자연치유는 어렵고 치료 과정도 어렵습니다.
만약, 내 주변에 저와 같은 증상을 가진 분이 있다면 이렇게 말씀드리고 싶어요.
- 체외충격파 치료가 가능한 병원에 갈 것
- X-RAY, 초음파 검사 통해서 원인(염증)을 눈으로 확인할 것
- 손목과 팔꿈치, 전완근을 함께 치료 받을 것
통증 초기에 주사와 체외충격파를 병행했다면 조금 더 빠르고 효과적으로 통증을 없앨 수 있었을 거예요. 그 당시 왜 파스와 스트레칭만으로 버텼는지 정말 후회됩니다.
체외충격파 치료 후 결제한 영수증입니다. 실제로는 더 많은 결제 이력이 있는데요. 이것만 봐도 어마어마하다는 걸 보여드리기 위해서 찍어봤어요.
이상으로 손목 바깥쪽 통증 원인과 치료 과정 그리고 효과적인 치료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드리며 궁금한 사항은 댓글로 남겨주세요!
함께 읽으면 좋은 글
✅ 수전증 치료 1편, 인데놀정 10mg 효능과 부작용 찐 후기
✅ 손떨림 치료 2편, 자나팜정 0.125mg 효능과 부작용